특성화
- Why?
- 교육 상황의 변화
- 냉철한 자기성찰의 필요(체질개선과 자기희생 필요)
- 산업사회의 요구도를 충족할 새로운 교육체계 구축 필요
- What?
- 교육산업 현장과 괴리 및 학제간 유리현상 타파
- 종합적, 통합적 교육체제의 구축
- 새로운 교육내용, 교수법개발
- How?
- 학문의 전문성을 내포하는 청정생물산업의 실체에 부합하는 특성충족
- 실무중심 교육체제
- 청정생물산업 교육(이론중심이 아닌 산교육)
- 청정생물산업 우수인력양성의 비교우위 중심의 특성화
- 산업체가 필요로 하는 실용교육 (현장 적응력이 뛰어난 인력 양성)
- 국제화시대에 걸 맞는 미래 지향적 교육
- 독립성 위주에서 각 분야와 연계된 통합과 실무와의 연속적 접촉
- 국제수준의 교육 수월정 지향 → 청정생물산업의 인력양성 교육의 메카 위상 정립 → 교육 내실화 → 실용화 → 국제화 이를위한 교육여건 및 착사제도의 개선, 교육투자의 유도
교육특성
- 다양성/개방성
- 편향적 획일적 교육의 탈피
- 학제간 유기적 협력 전공공통+고스전공(모듈식)
- 세분화 지향: 대형화,중점화,광역화
-
전문성/미래지향성
- 보편성 위에 산업의 고도화와 선진화를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 교육
- 신기술 창출,최신기술동향의 반영
- 실용성/종합성
- 실험학습,연구경험부여
- 응용학습,현장실습 → 현장경험 부여
- 각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는 임상적 경험 중시
- 설계지향, 공학교육 지향